오데마 피게, 상하이에서 펼친 시간과 리듬의 서사시 The Beat Goes On — 시계, 음악, 그리고 150년의 비트.
2025.05.26 | by Billboard Korea2025년 5월 24일, 상하이 중심부에 위치한 상하이 전시 센터(Shanghai Exhibition Centre)가 스위스 럭셔리 시계 브랜드 오데마 피게(Audemars Piguet)의 세계로 재창조되었다. 창립 150주년을 기념해 론칭한 팝업 전시 ‘하우스 오브 원더스(The House of Wonders)’는 단순한 시계 전시를 넘어, 브랜드의 유산과 창조적 에너지가 교차하는 몰입형 문화 체험 공간으로 거듭났다.
150년의 유산, 그리고 그 안의 사운드
1875년 스위스 발레 드 주(Vallée de Joux)에서 시작된 오데마 피게는, 시계 제작을 예술로 끌어올린 장인정신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는 브랜드의 탄생지인 르 브라쉬(Le Brassus)를 모티프로 한 외관 디자인을 통해 그 뿌리를 시각적으로 구현하며, 내부에서는 여러 세대를 이어온 기술과 문화적 대화가 이어졌다. 전시는 오데마 피게가 걸어온 발자취를 단순한 연대기적 전시가 아닌, 스토리텔링 기반의 구성되었다.
하우스 오브 원더스는 ‘클록 룸(Clock Room)’에서 출발해, ‘시간의 갤러리(Gallery of Time)’, ‘디자인 보관소(Vault of Design)’, ‘천문 관측소(Astronomical Observatory)’, 그리고 ‘연구소(Lab)’까지 이어지는 테마별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를 통해 관람객은 차임, 캘린더, 크로노그래프 등 오데마 피게의 대표적인 컴플리케이션을 탐색하고, 기계식 시계가 어떻게 천문학과 예술, 과학과 연결되는지를 직접 체험하게 된다.
APxMusic: 시간은 들리는 예술이다
이번 전시는 특히 오데마 피게가 꾸준히 전개해온 #APxMusic 프로젝트와의 연결성 속에서 더욱 빛났다. 오데마 피게는 음악과 시계 제작이 정밀함과 감성, 리듬과 구조라는 공통된 DNA를 공유한다고 믿는다. 하우스 오브 원더스는 바로 그 철학을 시각적으로, 그리고 청각적으로 구현한 공간이다.
글로벌 크리에이브들이 함께한 ‘리듬의 밤’
전시 개막에 앞선 5월 23일, 오데마 피게는 전시에 관한 프리뷰 행사와 더불어 센터를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허브로 바꿔 놓은 프라이빗 파티를 개최했다. CEO 일라리아 레스타(Ilaria Resta)의 환영 인사와 함께, 각국의 프레스와 고객, 언론인, 패션, 음악,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크레이이티브등 750여 명의 특별 게스트가 모여 AP의 에너지와 가치를 함께 느끼며 체험했다.
이날 현장에는 한국 뮤지션CL, 브랜드 엠부시(AMBUSH)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윤 안(Yoon Ahn)과 렉시 리우(Lexie Liu), 윌버 팬(Wilber Pan), 제인 장(Jane Zhang) 등의 뮤지션들과 첸 진(Chen Jin), 타완(Tawan), 아이리스 미테내레(Iris Mittenaere) 등의 셀러브리티들이 함께 자리했다. 그리고 로제의 뮤직비디오 ‘Toxic till the end’ 의 파트너로 익숙한 모델 에반 모크(Evan Mock), 패션 뮤즈인 알톤 메이슨(Alton Mason), 배우 아론 피페르(Aron Piper), 모델이자 디자이너인 파이 카드라(Fai Khadra)까지, 아시아부터 유럽, 아메리카를 아우르는 브랜드의 글로벌 프렌즈들이 자리를 빛냈다.
밤의 하이라이트는 그래미 수상 프로듀서이자 오데마 피게의 오랜 친구, 마크 론슨(Mark Ronson)의 DJ 퍼포먼스였다. “Uptown Funk”, 등 그의 대표 트랙들이 상하이 밤하늘을 수놓는 순간, 전시장은 하나의 거대한 사운드 아틀리에로 변모했다. 정밀한 시계 제작의 리듬과 디제잉의 비트가 절묘하게 어우러진 장면이었다.
르 브라쉬에서 세계로: 하우스 오브 원더스, 순회 전시로 확장
하우스 오브 원더스는 이번 상하이 전시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전 세계 여러 도시를 순회할 예정이다. 2020년 르 브라쉬에 개관한 ‘뮤제 아틀리에 오데마 피게(Musée Atelier Audemars Piguet)’의 전시 콘텐츠를 확장한 이 팝업은, 오데마 피게가 단순히 시계를 만드는 브랜드가 아니라, 시간이라는 철학과 예술을 전 세계와 나누고자 하는 문화적 사명을 가진 존재임을 다시금 보여준다.
전시 정보
• 전시 기간: 2025년 5월 24일 ~ 6월 8일
• 운영 시간: 오전 10시 ~ 오후 8시 (입장 마감 오후 7시)
• 장소: Shanghai Exhibition Centre, No. 1000 Yan’an Middle Road, Jing’an District
• 입장료: 무료
• 예약: AP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시간 예약 필수
사진 제공 | Audemars Piguet & Billboard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