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빌보드 케이팝 루키즈, 도약의 계절을 맞다

2025.10.13 | by Young Shin

빌보드와 빌보드 코리아가 매월 선정해온 ‘Billboard K-pop Rookie of the Month’ 출신 아티스트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성장의 궤적을 그려가고 있다. 데뷔 첫 음악방송 1위를 거머쥔 팀부터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 출연까지. 루키의 시계를 넘어 ‘성장 서사’로 나아가는 그들의 행보를 추적했다.

킥플립(KickFlip), 데뷔 첫 음악방송 1위

Courtesy of JYP Entertainment

킥플립은 지난 9월 22일 발매한 세 번째 미니앨범 ‘My First Flip’의 타이틀곡 “처음 불러보는 노래”로 10월 1일 MBC M 쇼! 챔피언에서 첫 음악방송 1위 트로피를 거머쥔 데 이어, KBS2 뮤직뱅크 K-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지상파 프로그램 정상에 올랐다. 데뷔 9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이며 막내 동현이 작사·작곡에 참여해 더욱 특별하다.

멤버들은 “데뷔 후 첫 1위를 이룰 수 있었던 건 모두 팬덤 위플립(WeFlip)의 응원 덕분”이라며 “이 순간을 함께 만들어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음악과 퍼포먼스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킥플립은 데뷔 첫 해부터 확실한 결과물로 존재감을 증명하고 있다. 그들이 다음 챕터에서 어떤 변주와 서사를 들려줄지, 업계 안팎의 관심이 집중된다.

드래곤포니, 도쿄를 지나 오사카까지. 일본 열도를 달구다

@dragonpony_

밴드 드래곤포니(Dragon Pony)가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열린 글로벌 음악 쇼케이스 Korea Spotlight Showcase 2025 무대에 올랐다.
7일 도쿄, 9일 오사카 공연을 통해 현지 팬들과 만난 드래곤포니(안태규, 편성현, 권세혁, 고강훈)는
자작곡 중심의 세트리스트로 밴드 본연의 사운드를 선보였다.

이번 무대에서 드래곤포니는 ‘모스부호’, ‘지구소년’, ‘Not Out’, ‘POP UP’ 등 각기 다른 온도의 곡들을 공연 도시별로 구성해 도쿄와 오사카 관객에게 서로 다른 셋리스트를 들려줬다.

@dragonpony_


올해 ‘뷰티풀 민트 라이프’,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렛츠락페스티벌’, ‘부산국제록페스티벌’ 등 주요 무대에 잇달아 오르며 활동 반경을 넓힌 드래곤포니는 국내외 무대를 오가며 꾸준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오는 11월 22~23일에는 서울 명화라이브홀에서 일본 밴드 카미와 사이코로오 후라나이(KAMI WA SAIKORO WO FURANAI)와 함께 'youTopia vol.2 "Dragon Pony X KAMI WA SAIKORO WO FURANAI" - SEOUL'공동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앳하트, ‘Plot Twist’ 영어 버전으로 글로벌 리스너와 만나다

앳하트(AtHeart)가 데뷔곡 “Plot Twist”의 영어 버전으로 글로벌 활동의 폭을 넓힌다. 이번 신곡은 지난 8월 발매된 첫 번째 EP ‘Plot Twist’의 타이틀곡을 영어로 재해석한 버전으로, K-팝 루키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글로벌 청중을 향한 새로운 시도를 담았다.

“Plot Twist (English Ver.)”는 팝과 EDM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댄스 트랙으로, 에너제틱한 전개와 몽환적인 무드가 교차하는 구성이 특징이다. 멤버들의 하모니로 시작되는 아카펠라 인트로는 아웃트로와도 맞물리며, 한 편의 서사를 완성하는 듯한 구조가 인상적이다.

음악적 완성도 역시 눈길을 끈다. 채플 론, 카밀라 카베요, 숀 멘데스와 작업한 프로듀서 조나 샤이(Jonah Shy)가 공동 프로듀싱을 맡았고, 그래미 수상 엔지니어 롭 키넬스키(Rob Kinelski)가 믹싱을 담당했다. 완성도 높은 사운드와 글로벌 프로덕션 팀의 참여로 ‘Plot Twist (English Ver.)’는 앳하트의 음악적 방향성을 보다 선명히 드러낸다.

에이엠피(AxMxP), 연말 페스티벌 ‘카운트다운 판타지 2025-2026’ 합류

@axmxp_official

밴드 에이엠피(AxMxP)가 오는 12월 30일 경기 고양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카운트다운 판타지 2025-2026’ 무대에 오른다.

‘카운트다운 판타지’는 매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밴드 축제로, 12월 30일과 31일 양일간 약 30여 팀의 밴드가 참여하는 대규모 공연이다. 이번 무대를 통해 에이엠피는 또 한 번 관객과 직접 호흡하며 밴드로서의 에너지를 증명할 예정이다.

올해 ‘뷰티풀 민트 라이프 2025’, ‘부산국제록페스티벌 2025’ 그리고 자사 패밀리 공연 ‘LOVE FNC COUNTDOWN’, ‘FNC BAND KINGDOM 2025’ 등 국내외 주요 음악 페스티벌 무대에 잇달아 오르며 주목받은 에이엠피는, 단기간에 다양한 무대 경험을 쌓으며 ‘공연형 밴드’로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고 있다.

아크(ARrC), 베트남 초대형 오디션 ‘Show It All’ 게스트 초청

Courtesy of Show It All

아크(ARrC)가 10월 4일 첫방송된 베트남 초대형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 ‘Show It All’에 정식 게스트로 초청되며 무대를 꾸몄다. ‘Show It All’은 베트남 최대 미디어 그룹 YeaH1이 제작하고, 국영 방송사 VTV3의 황금 시간대에 편성된 초대형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젝트다.

차세대 보이그룹을 발굴하는 포맷으로, 참가자 선발부터 훈련·경연·최종 데뷔까지의 전 과정을 담아낸다. 해외 현역 아이돌 그룹들과의 무대 경쟁이라는 독창적인 구성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지난 시즌이 유튜브를 통해 높은 화제성을 기록한 데 이어 이번 시즌에는 아크의 출연이 확정되며 기대감이 한층 높아졌다.

프로그램은 베트남 내 SNS 언급량과 온라인 투표 4천만 회를 돌파하며 2025 상반기 기준 현지에서 가장 회자된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V-POP 대표 아티스트 똑띠엔(Tóc Tiên), 수빈(SOOBIN), 케이 쩐(Kay Trần), 그리고  저스틴 비버의 “원 레스 론리 걸(One less lonely girl)”, 샤이니의 “드림 걸(Dream Girl)”, 엑소의 “으르렁” 등 수많은 히트곡을 탄생시킨 K팝 프로듀서 신혁(Shin Hyuk)이 심사위원 및 마스터로 참여해 글로벌 음악씬의 교차점을 완성했다.

유니스(UNIS), ‘2025 KGMA’ 라인업 합류

@unis_offcl

유니스(UNIS)가 스트레이 키즈, 아이브, 키스오브라이프, 피원하모니 등과 함께 ‘2025 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2025 KGMA)’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제1회 KGMA에서 ‘IS 루키상’과 ‘트렌드 오브 더 이어(K-팝 그룹 부문)’을 동시에 수상하며 2관왕을 차지했던 유니스는, 올해 다시 한 번 무대에 올라 신인에서 글로벌 주자로 성장한 행보를 보여줄 예정이다.

유니스는 앞서 ‘2025 케이 월드 드림 어워즈’와 ‘2025 더팩트 뮤직 어워즈’ 라인업에도 연이어 이름을 올리며, 연말 시상식 시즌의 주역으로 떠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