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가장 뜨거운 여성 래퍼 10
2024.06.05지난 몇 년 동안 여성 아티스트들은 힙합을 발전시키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올봄에는 두 거물 드레이크와 켄드릭 라마의 격돌이 이목을 끌었지만, 2024년 니키 미나즈와 메건 더 스탤리언 또한 디스전을 벌이며 랩 경쟁의 촉매가 됐다. 두 사람은 치열한 접전을 펼쳤지만, 이후 대대적인 투어를 시작하며 소강상태에 들어섰다.
둘 외에도 지난 12개월 동안 각각 ‘핫 100’ 히트곡 20위 안에 든 섹시 레드, 아이스 스파이스와 플로 밀리 등이 등장하며 강렬한 랩을 선보이고 많은 인기를 누렸다. 또한 그래미 후보에 오른 랩소디와 티에라 왝 같은 랩 테크니션들은 2024 발매된 정규 앨범에서 매력적인 라임을 선보이며 입지를 확고히 했다. 애니시아, 카라부 같은 신예들도 동시대 스타들과 경쟁하며 순위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빌보드는 다양한 재능이 흘러넘치는 여성 래퍼들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여성 래퍼 목록을 만들었다. 2024년 첫 출발 이후 6개월 동안의 활동을 대상으로 음반의 질, 차트에서의 성공, 문화계에서의 파급력, 주목할 만한 사업적 성과와 파트너십, 투어 성공 등을 기준으로 다음 10명의 아티스트를 선정했다. 추후 빌보드는 12월까지 빌보드는 2024년도 전반에 걸친 성과를 바탕으로 최종 명단을 작성하여 2024년 가장 뜨거운 여성 래퍼를 선정한다.
앨라배마주 출신의 플로 밀리는 ‘Never Lose Me’로 지금까지의 커리어 중에서 가장 큰 히트를 기록하며, 음악계의 주류 스타로 발돋움하는 한 해를 보내고 있다. 올해 초 이 곡은 빌보드 ‘핫 100’에서 20위권에 진입했고, 특히 SZA와 카디 비의 리믹스도 차트 순위에 기록됐다. 많은 기대를 모았던 속편은 전작보다는 부족했지만, 3월에 54위를 기록한 ‘Fine Ho, Stay’로 ‘빌보드 200’에서 커리어 하이 순위를 기록하며 기세를 이어갔다.
플로는 다른 래퍼의 비트 위에 저격수와 같이 프리스타일링한다. 차우 리의 ‘Swag It (Remix)’에서도 섹시한 모습이 빛난다는 것을 입증했다. 현재 플로는 거너의 “Bittersweet Tour”에서 오프너로 활동하며 투어를 이어가고 있다. - 칼 라마레
시티 걸의 미래는 아직 미지수지만, JT는 솔로 커리어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Ridin’ solo and I’m still in a group / Biggest in my city and I’m still in a coupe”라며 클럽에 어울리는 ‘Okay’의 대안인 웨이브 싱글 ‘Sideways’에서 랩을 선보이며 최근 ‘핫 100’에서 74위로 데뷔하여 차트에 무반주로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Okay’ 발매를 앞두고 JT는 신데렐라 클럽 투어의 일환으로 클럽 서킷을 돌며 열정적인 공연과 광범위한 소셜 미디어로 전국 팬들과 소통하며, 에지 있고 퀴어적인 패션 미학을 추구하는 ‘고약한 악동’으로서의 브랜딩을 하고 있다. 니키 미나즈의 ‘Super Freaky Girl’ 퀸 믹스, 도이치의 ‘Alter Ego’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시티 걸의 최강 래퍼로서의 입지를 굳힌 JT는 견고한 팬층을 구축하기 위해 글래머러스하지 않은 작업에도 매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솔로 데뷔 믹스테이프인 <City Cinderella>가 나오기도 전에 벌써 커리어 최고의 수익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카일 데니스
‘Big Energy’: 2021년 ‘핫 100’ 3위에 오른 라토의 타이틀은 아틀란타의 흥겨운 본질과 커리어 궤적을 완벽하게 구현한다. 라토는 2019년 골드 인증을 받은 ‘Bitch from da Souf’로 처음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다. 이어서 구찌 메인이 등장하는 플래티넘 버전 ‘Muop’를 발표했다. 부드러운 리듬감은 그의 솔직한 성향을 유쾌하게 드러낸다. 그는 솔로뿐만 아니라 컬래버레이터로서도 성공을 거두었다.
2020년 카디 비의 ‘WAP’ 뮤직비디오에 카메오로 출연한 데 이어 카디 비와의 협업 ‘Put It on da Floor Again’과 정국의 데뷔 솔로 히트곡 ‘Seven’(7월 라토에게 첫 ‘핫 100’ 1위를 안겨준 곡), 그리고 작년 최고의 신인 아티스트 그래미상 수상까지. 올해 초 싱글 ‘Sunday Service’를 통해 메건 더 스탤리언과 'Stamped Remix'를 발표하며 2024년을 맞이할 준비가 된 듯하다. - 개일 미첼
오랫동안 기다려온 카디 비의 2집 앨범 발매가 다가온다. 5월 31일 금요일, 카디 비는 글로릴라와 메건 더 스탤리언의 ‘Wanna Be’ 리믹스를 피처링하며 히트곡 힙합 톱스타로서의 행보를 이어갔다. 카디 비의 2024 솔로곡 ‘Like What’과 ‘Enough’는 ‘WAP’이나 ‘Bodak Yellow’만큼 화제를 모으지는 못했지만, 카디 비는 여전히 음악과 엔터테인먼트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름이다.
올해 초에는 슈퍼볼 광고에 출연했으며, 펩시, 리복, NYX 코스메틱과 계약을 맺는 등 브랜딩 측면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카디는 경쟁자들을 압도하며 메건 더 스탤리언, 니키 미나즈와 함께 여성 랩의 ‘빅 3’로 우뚝 섰지만, 2집 앨범 발매라는 과제가 아직 그에게 남아 있다. - C.L
'F.N.F. (Let's Go)', 'Big S-t', 'Blessed', 카디 비와 함께한 걸작 'Tomorrow 2'를 포함해 2022년 왕성한 활동을 한 이후, 글로릴라는 <Anyway, Life's Great EP>를 발표했지만, 많은 사람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느꼈다. 몇 달 후, 그녀는 'Oochie Wally' 샘플을 기반으로 한 피비오 포린 피처링의 “Cha Cha Cha”를 발표했는데, 이는 평소 멤피스 출신인 그에게는 실수처럼 보였다. 동료들이 연승을 거두며 히트곡을 쏟아내고 재생 목록과 소셜 미디어를 장악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모두가 “글로릴라를 기억하나요?”라고 물었을 때, 글로릴라는 “그래 글로!”라고 외쳤다. 다 방가즈 314(Da Banggaz314)의 ‘Run Up Get Done Up’을 샘플링한 “예 글로!”의 복귀는 반가웠고, 모두가 글로릴라가 왜 “미래의 스타”로 여겨졌는지 기억하게 했다. “빅 글로, 어디 있었어? 어디서든 난 열심히 일하고 있어!"라고 랩을 하며 자신을 비방하고 의심하는 사람들에게 직접 말을 건넸다. 그리고 그녀의 복귀 사실을 확고히 하듯, 투어를 시작하기 직전에 메간 더 스탤리언과 함께 ‘Wanna Be’를 발표해 ‘핫 100’ 톱 50에서 두 곡을 동시에 히트시켰다. 그녀의 추락에 대한 보도는 크게 과장된 것으로 밝혀졌다. - 데미안 스코트
아이스 스파이스는 핑크팬서리스와 함께 부른 'Boy's a liar pt 2'를 포함한 4곡의 '핫 100' 톱 10 히트곡과 니키 미나즈, 테일러 스위프트와의 유명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팝과 힙합계에서 자신의 힘을 입증한 후 2023년 빌보드 올해의 R&B/ 힙합 루키로 선정되었다.
2024년, 아이스는 올해 데뷔 앨범을 발표하며 솔로 히트곡 제작 능력에 대한 의심을 지우고 있다. 그녀는 이미 2002년 션 폴의 명곡 'Gimme The Light'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을 뿐만 아니라, '핫 100' 37위로 데뷔해 무반주 솔로 싱글 중 가장 높은 차트에 오른 'Think U the Shit (Fart)'으로 돌풍을 일으켰다. 솔로 승리의 기쁨을 만끽하는 동안 아이스는 케시 코베인과 베이 스웩의 여름 경합곡 ‘Fisherrr’의 추가 슬리피 리믹스를 통해 지금까지 최고의 구절을 선보였다. - 헤란 마모
도자 캣이 2023년 앨범 <Scarlet>을 통해 랩으로 돌아온 것은 다소 과장된 측면이 없지 않았다. 팝 싱글로 추정되는 곡에서도 그녀는 여전히 압도적인 대다수의 진짜 MC들을 압도하는 랩을 선보였다. 하지만 ‘Demons’, ‘F-k the Girls(FTG)’, ‘Attention’ 등의 히트곡이 수록된 호평을 받으며 차트 상위 5위권에 오른 앨범에서 그녀는 가장 잘하는 래퍼 중 한 명으로 꼽혔고, 크로스오버 히트곡 ‘Paint the Town Red’로 20년 넘게 이어진 힙합의 최장기 가뭄을 끝내고 ‘핫 100’ 정상에 오르기도 했다.
2024년에도 그 기세를 이어가는 그녀는 코첼라에서의 첫 헤드라이너 공연 일주일 전인 4월, 스칼렛의 디럭스 앨범 <CLAUDE>를 발매했다. 한편, 그녀의 매혹적인 'Agora Hills'는 10월 데뷔 후 35주 동안 '핫 100' 상위권에 머물고 있다. - 앤드류 언터베르거
휴스턴 출신 스타들 중 비욘세만큼 빛나는 인물은 없다. 하지만 그조차도 메건 더 스탤리언에게 경의를 표할 것이다. 비욘세가 지난 10월 르네상스 투어의 휴스턴 공연에서 2020년 히트곡인 ‘Savage Remix’를 공연하기 위해 메건 더 스탤리언을 초대했을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대부분의 아티스트에게 비욘세와 협업해 ‘핫 100’ 1위를 차지한 것은 커리어의 하이라이트지만, 메건은 그해 말 카디 비와의 곡 ‘WAP’이 4주간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솔로로 활동하든 다른 A급 래퍼와 함께 활동하든 메건의 다재다능한 터치는 어떤 래퍼와도 맞붙을 수 있게 해준다.
2024년의 주요 랩 헤드라인은 켄드릭 라마와 드레이크의 블록버스터급 디스전이었고, 이로 인해 수많은 디스 트랙이 쏟아져 나왔고 심지어 몇 개의 차트를 휩쓸었다. 하지만 이 두 거물의 맞대결이 시작되기 전, 니키 미나즈와 메간 더 스탤리언은 자신들만의 전쟁으로 한 해를 시작했고, 후자는 1위로 데뷔한 ‘Hiss’를 발표하며 첫 무반주 음반이자 통산 세 번째 1위로 기록했다. 비록 이 곡이 오래 머물지는 못했지만, 메건은 2월에 워너 뮤직 그룹과 핫 걸 프로덕션을 통해 발매되는 음악을 유통하는 계약을 체결할 만큼 충분한 추진력을 얻게 되었다.
메건은 당시 첫 솔로 헤드라이너 아레나 투어를 준비하던 중이었기 때문에 완벽한 타이밍에 공연이 열렸다. 지난 몇 년 동안 코치, 캐시앱, 르브론,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나이키와 같은 기업들과 맺은 유명 브랜드의 후원 및 파트너십 계약은 다 언급하지도 않았다. 현재 메건을 관리하는 회사를 창업한 사람의 말을 빌리자면 “그는 사업가(Businesswoman)이 아니라... 나머지는 아시다시피... 그는 비즈니스 그 자체다.(제이지의 유명 구절을 빌려온 내용)” - D.S.
섹시 레드가 처음 입소문을 탔을 때 사람들은 그가 반짝 스타라고 생각했다. 그를 비방하는 사람들은 그의 유머와 디테일에 대한 관심, 그리고 그녀의 음악이 종종 와카 플라카 플레임과 구찌 메인을 떠올리게 하는 방식이라는 사실을 알아채지 못했다.
그리고 그의 기발한 움직임은 ‘Get It Sexxy’, ‘SkeeYee’와 같은 핫 100 히트곡을 탄생시키며 차트에서 그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그는 라나 델 레이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찍고 뷰티 스토어에서 바이럴 라이브 공연을 하는 등 소셜 미디어에도 능통하다. 현재 그녀는 NFL 경기와 WWE 쇼에 출연하고 있다.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세인트루이스의 래퍼인 C. 델로레스 터커는 이제 그만 내려놓고 섹시 레드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자. - 엔젤 디아즈
여왕을 보러 오셨다면 놓치지 말 것.
니키는 획기적인 믹스테이프를 발매한 지 1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랩의 정점에 서 있다. 힙합은 미나즈를 왕좌에서 끌어내리려는 래퍼들을 계속 배출해 왔지만 그들은 오래 버티지 못했다.
니키는 2023년에 또 다른 기억에 남는 캠페인을 선보였는데, 그녀의 강력한 펜은 여전히 날카롭다. 그녀는 섹시 레드와 함께 'Pound Town 2'의 '핫 100' 진입을 위해 공동 작업했고 이는 레드가 스타덤에 오르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미나즈는 아이스 스파이스와 함께 <바비> 영화 주제곡이자 ‘핫 100’ 톱 10 히트곡인 'Barbie World'로 한 해를 마무리한 후, 다재다능한 <Pink Friday 2>로 '빌보드 200'(첫 주 22만 8천 유닛과 함께 14개 트랙이 핫 100에 데뷔)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는 “핑크 프라이데이 2 월드 투어”를 통해 수천 명의 충성스러운 팬들과 다시 만나 대륙 전역의 공연장을 점령하고 선홍색으로 물든 승리의 랩을 선보이며 살아 있는 전설임을 재확인했다. 34일간의 북미 투어에서 평균 200만 달러, 하룻밤에 1만3000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며 랩의 세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더라도 니키는 여전히 원심력 있는 여성 파워이며, 다른 행성들은 계속 궤도를 돌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 마이클 사포나라
Editor Carl Lamarre, Gail Mitchell, Damien Scott, Heran Mamo, Andrew Unterberger, Kyle Denis, Michael Saponara, Angel Diaz
Translator Christine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