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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28
2024년 상반기 베스트 음악 10
2024.06.28
올해에도 정말 많은 노래가 탄생했다. 매년 수백만 곡의 새로운 노래가 스트리밍 플랫폼에 업로드되지만, 올해는 특히 더 많은 것처럼 느껴진다. 빌보드 차트에서도 그렇고, 최근 몇 년과 비교했을 때 새해가 시작된 후 몇 달 동안은 새로운 곡이 거의 없었던 것에 비해 올해는 오븐에서 갓 나온 듯한 따끈한 신곡들이 연이어 등장했다. 2024년은 이미 새로운 음악으로 가득 차 지난 10년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상반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신뢰할 수 있는 A 리스터들의 모든 앨범이 큰 도움이 됐다. 그 외에도 우리는 새롭게 떠오르는 팝 슈퍼스타들, 성장하는 라디오 스타들, 그리고 스트리밍 성공 스타들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팬들이 자신이 예전에 좋아하던 아티스트를 차트로 컴백시키는 것을 보았고, 가장 잔인한 디스 트랙도 경험했다. 이 곡들은 겨울의 가장 추운 달부터 힙합과 팝의 열기를 끌어올렸다.
이 모든 것은 올해 상반기 동안 우리가 오랫동안 기억하지 못했던 풍성한 음악을 제공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가장 좋아한 10곡을 소개한다. 이 곡들은 빌보드 차트에서 정점을 찍거나, 2024년 상반기에 발표된 곡들이다. 앞으로 어떤 새로운 곡들이 더 탄생할지 기대된다. 그 외 전체 목록은 이곳에서 읽을 수 있다.
2024년의 절반이 지났다. 티나셰의 ‘Nasty’는 여전히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을 떠올리게 한다. “누군가 내 기분에 맞춰줄 것인가?" 이 곡은 컬트적인 팝 스타가 리키 리드와 잭 세코프의 최면을 거는 듯한 프로덕션 위에서 자신의 침실 실력을 자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바이럴 덕분에 ‘Nasty’는 그녀의 첫 솔로 ‘핫 100’ 히트를 기록했고, 여름 곡으로 향하는 확실한 경로를 타고 있다.- J.D.
퓨처의 오프닝 구절과 반복되는 후렴구는 악당 같은 매력을 뽐내는 순간이다. 그러나 그 순간은 잊자. 켄드릭 라마가 문화에 불을 지핀 게스트 구절도 마찬가지로, 이 곡은 발매된 순간부터 명곡으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Like That’의 MVP는 여전히 위대한 메트로 부민이다. 그는 로드니 O와 조 쿨리의 ‘Everlasting Bass’의 격렬한 신스와 이지이의 ‘Eazy-Duz-It’의 어린이 합창 인트로를 잘라내어 올해 가장 화려하고 짜릿하면서도 신선한 비트를 만들어냈다. 이 비트는 너무나도 강렬해서 2024년의 가장 격렬한 영감을 주었을 것이다. 이 곡이 역사에 남을 이유는 노랫말이지만 ‘Like That’은 연주만으로도 이 리스트에 올라올 수 있었을 것이다. — A.U.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틱톡 티저는 곡의 성공을 설명할 수 있지만, 이 노래가 4일 만에 1660만 스트리밍을 기록하려면 조금 더 특별한 요소가 필요하다. 경쾌하고 부드러운 리듬과 낮춰진 랩이 도입부에서 1990년대 멤피스 랩을 연상시키지만, 리치맨은 버지니아 출신이다(그는 구절에서 “VA next”라고 외친다). 그러고 나서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가 등장하며, 대부분 따라 부르기 힘든 높은음을 소화하지만, 누구나 시도해 보고 싶어지는 매력이 있다. 최소한 그는 노래 제목을 언급할 때 더 쉽게 부를 수 있는 음역으로 내려온다. “Cause I wanna make it, so badly/ I’m a million dollar baby, don’t at me.” 4월 발매된 후 5월에 ‘핫 100’ 2위에 올랐고, 6월에는 틱톡 차트 5주 연속 1위를 기록한 ‘Million Dollar Baby’는 조기 종료의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 C.W.
아리아나 그란데의 <Eternal Sunshine>은 그녀 자신의 취약성을 가장 진솔하게 드러낸 올해 최고의 팝 앨범 중 하나다. 2013년 <Yours Truly> 이후 사랑의 복잡함은 <위키드> 스타의 음악에서 기본적인 개념이 되어왔으며, 그녀의 ‘핫 100’ 1위 곡 ‘We Can’t Be Friends’는 전 연인, (일부) 팬들, 그리고 미디어와의 관계를 분석할 여지를 만들고 있다. 슈퍼 프로듀서 맥스 마틴이 선사한 로빈 스타일의 맥박이 뛰는 비트 위에서 아리아나는 변덕스러운 외부인으로부터 왜곡된 사랑을 경험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노래한다. “네가 나를 만들었다는 걸 알아/ 네가 나를 어떻게 그리는지 마음에 들지 않지만, 나는 여전히 여기 남아 있어." — K.D.
이전 히트곡 ‘Let It Burn’과 비욘세의 <Cowboy Carter> 앨범 작업을 이어받은 샤부지는 힙합과 컨트리의 불가피한 융합 덕분에 ‘핫 100’ 상위권으로 급상승했다. 이 곡의 가사는 일과 재정적인 압박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술에 취한 바에서의 밤을 통해 뚜렷하게 드러낸다. 이 노래는 2000년대 중반 제이퀀의 히트곡 ‘Tipsy’에 대한 언급을 포함하고, 어쿠스틱 기타, 손뼉, 레이어드 보컬, 그리고 그 바이럴 후렴구인 “Oh my/ Good Lord”를 결합해 진정한 여름의 히트로 완성했다. -J.N.
빌리 아일리시는 섬세하고 진솔한 보컬 퍼포먼스로 오스카-위닝 발라드에만 국한되지 않음을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한편, 피니어스의 맥박이 뛰는 프로덕션은 마치 2010년대 중반의 얼터너티브 록과 약간의 스카를 섞어 강화한 듯한 느낌을 준다. 이 다채로운 트랙을 끌어 올려 점심시간에 충분히 쉴 만한 가치가 있게 만든다. -E.R.B.
지난 2월 비욘세는 <Cowboy Carter>의 출발을 알리는 두 곡의 싱글을 발표하며 컨트리 분야에 도전했다. 이중 한 곡은 비욘세가 빌보드 역사상 ‘핫 컨트리 송 차트’에서 1위에 오른 첫 번째 흑인 여성이라는 또 다른 음악적 이정표를 세우게 했다. 더 중요한 것은 이 곡이 컨트리 팝, 소울, 포크의 느낌을 넘어서 리안논 기든스의 뛰어난 벤조 연주와 비욘세의 진솔한 보컬로 구성돼 노랫말 속 "a real-life boogie and a real-life hoedown"을 위한 배경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 곡은 컨트리 음악의 흑인 뿌리와 흑인 컨트리 아티스트에 대한 불평등에 대한 교육과 대화를 필요로 하며, 이를 전면에 내세우게 되었다. -G.M.
독특하고 경쾌한 팝송을 선보이는 아티스트 채펠 로안이 현재의 문화적 지배력을 갖게 된 촉매제는 무엇일까? 올리비아 로드리고의 'Guts Tour' 오프닝 공연, 헤드라인을 장식한 페스티벌 출연, 그리고 소셜 미디어에서의 늘어나는 팔로워 수에 대한 논의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모든 대화는 그녀의 비상한 노래 ‘Good Luck, Babe!’로 돌아간다. 이 곡은 복잡한 퀴어 로맨스를 다룬 자유로운 앤섬으로, 청량한 1980년대 신스와 다채로운 현악 편곡이 어우러진 맥시멀리스트 프로덕션이 로안의 옥타브를 넘나드는 목소리를 뒷받침한다. 그녀는 은둔한 연인에게 모든 행운을 기원하며, 어떤 어리석은 이유도 그들의 성 정체성을 바꿀 수 없음을 상기시킨다. 로안의 완벽한 전달력에서 좌절, 썸, 자신감이 넘쳐흘러, 관객들이 이 슈퍼스타의 뛰어난 예술성을 더 원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STEPHEN DAW
셀룰러 서비스가 없는 숲속 오두막에서 살고 있지 않는 한, 우리가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드레이크와 켄드릭 라마 간의 몇 주간의 갈등이 결국 라마의 가장 큰 솔로 히트곡으로 이어질 것 같은 상황 말이다. ‘Not Like Us’는 서부 해안의 모든 이들에게 보내는 명확한 호출로, 랜디의 도넛만큼이나 캘리포니아적인 곡이다. 로스앤젤레스를 대표하는 비트 메이커인 DJ 머스타드가 프로듀싱한 ‘Not Like Us’는 공포 영화 사운드트랙으로 충분히 활용될 법한 기타 리프를 중심으로 구성된 간단하지만 날카로운 곡이다. 이 곡의 가사는 다소 공격적이지만, 켄드릭의 목소리는 마치 수년 간 느껴보지 못한 즐거움을 만끽하는 듯하다. 그는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 "때때로 나타나서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과 평화롭게 화해한 것처럼 보인다. -D.S.
사브리나 카펜터는 4월에 발매한 ‘Espresso’로 음악계에 필요한 활력을 불어넣으며 그녀의 경력을 가속화시켰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커피 소비량도 증가시켰다. 카펜터는 이전 두 곡 ‘Nonsense’와 ‘Feather’로 팝 팬들에게 이 카페인 가득한 작품을 완벽하게 선보였다. 그녀가 사랑의 대상이 얼마나 자신에게 휘둘리고 있는지를 증명하기 위한 가사의 재치 요소를 극대화했다. 틱톡에서는 이 곡의 2절 시작 부분의 가사를 인용하여 케이티 페리부터 아델까지 “나는 늦게까지 일해, 왜냐면 나는 가수니까”라고 따라했다. 또한, 곡의 밝고 경쾌한 프로덕션과 황금빛 해변 파티를 연상시키는 뮤직 비디오는 이 곡이 여름의 송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음을 일찌감치 보여줬다. - K.A.
Editor Katie Atkinson, Eric Renner Brown, Hannah Dailey, Stephen Daw, Angel Diaz, James Dinh, Frank DiGiacomo, Thom Duffy, Griselda Flores, Josh Glicksman, Paul Grein, Lyndsey Havens, Rylee Johnston, Elias Leight, Meghan Mahar, Taylor Mims, Gail Mitchell, Jessica Nicholson, Danielle Pascual, Isabela Raygoza, Dan Rys, Michael Saponara, Damien Scott, Andrew Unterberger, Christine Werthman
Translator Christine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