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9일 자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 톱 10
15일(화) 공개된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에서 태연의 ‘INVU’가 정상을 지키며 3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한 주간 스트리밍에서 최다 집계량을 차지했다. 태연이 멤버로 참여한 프로젝트 그룹 갓 더 비트의 ‘Step Back’은
지난주 10위에서 2계단 하락해 톱 10을 벗어나 12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Weekend’(14위), ‘Can’t Control Myself’(36위), ‘그런 밤’(69위), ‘사계’(79위)와 함께 태연은 금주 차트 내 총 6자리에 이름을 올렸다.
래퍼 소코도모의 ‘쇼미더머니 10’ 경연곡 ‘회전목마’가 2위 자리를 지켰다. 자이언티와 원슈타인이 피처링으로, 슬롬이 프로듀싱으로 이름을 올린 이 곡은 금주 17번째 톱 5를 달성하며 아이유의 ‘Celebrity’, 방탄소년단의 ‘Butter’와 함께 역대 5번째로 긴 톱 5 기록에 합류했다. 역대 최장기간 톱 5는 35주를 기록한 방탄소년단의 ‘Dynamite’이며, 금주 8위에 오른 에스파의 ‘Next Level’이 25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한편 금주 5위에 오른 이무진의 ‘신호등’은 24번째 톱 5를 획득하며 에스파의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걸그룹 아이브의
‘ELEVEN’이 3위에서 13번째 톱 5를 기록한 가운데, 스테이씨의
‘RUN2U’가 지난주 11위에서 금주 4위로 상승, 톱 10에
진입했다. 이는 스테이씨의 두 번째 톱 10곡이자 최고 순위다. 이들은 지난 2020년 ‘So
Bad’, 2021년 ‘ASAP’과 ‘색안경’을 차트에 올렸으며 이중 ‘ASAP’은 2021년 5월 최고 순위 9위를
기록한 바 있다. 아이브와 스테이씨를 비롯해 ‘Next Level’로
8위에 오른 에스파와 ‘SMILEY’로 9위 자리를 지킨 최예나 등 신인 여성 아티스트의 톱 10 활약이 돋보인다.
아이유의
‘strawberry moon’과 멜로망스 김민석의 ‘취중고백’이 각각 6, 7위 자리를 유지했으며 금주 톱 10의 마지막 자리는 지난주 31위로 핫 샷 데뷔를 차지한 MSG 워너비 M.O.M의 ‘듣고
싶을까’가 차지했다. 무려 21계단 상승하여 10위로 톱 10에
진입했다. 이는 MSG 워너비 M.O.M의 케이팝 100 세 번째 톱 10곡으로, 이들은 작년 7월
‘바라만 본다’로 정상에 올랐으며, 그로부터 한 달 전 MSG 워너비 완전체로 부른 ‘상상더하기’가 10위에
오른 바 있다. 멤버 원슈타인은 2위 ‘회전목마’에도 피처링으로 참여해 금주 톱 10 내 두 자리를 차지했다.
3월이 되어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잊혔던 봄 노래가 다시 차트를 찾았다. 작년
6월 26일 자 차트를 끝으로 족적을 감췄던 아이유와 하이포의
‘봄 사랑 벚꽃 말고’가 금주 92위로 재입성했다. 2014년 발매되어 대표 봄 노래 중 하나로 자리
잡은 이 곡은 작년 4월 17일 자 차트에서 33위로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이와 더불어 방탄소년단의 ‘봄날’(48위), 아이유의
‘라일락’(15위) 등
봄 관련 노래들이 일제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금주 빌보드 케이팝 100 핫 샷 데뷔는 싱어송라이터 적재의 ‘손을 잡는다거나, 같이 걷는다거나’가 차지했다. 2월 27일 공개된 이 노래는 사랑하는 이와의 설레는 감정을 적재만의 따스한 목소리로 표현한 로맥틱 어반 어쿠스틱 곡이다. 금주 64위에서 차트 레이스를 시작했다. 이 밖에 JYP 신인 걸그룹 엔믹스의 ‘O.O’(88위), 이무진의 ‘I Miss You’(93위)가 데뷔에 성공했다.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는 한국에서 인기 있는 케이팝 100곡의
순위다. ‘핫 100’과 동일한 멀티메트릭 방법론을
채택하여 한터글로벌의 한터차트 데이터와 네이버 VIBE의 스트리밍, 음원 다운로드 데이터 그리고 국내 라디오, TV 음악
재생 데이터를 반영한다.
매주 화요일 빌보드 코리아 웹사이트에 국문으로 선공개되며, 美 빌보드 공식 웹사이트(billboard.com)에서 영문으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