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BILLBOARD KOREA
NEWS
[HOT SHOT DEBUT] 1월 15일 자 차트에 등장한 신곡
JANUARY 12, 2022 이도연

 

 

1월 15일 자 빌보드 케이팝 100에는 총 6개의 신곡이 새롭게 등장했다. 아이유가 [조각집] 수록곡 2개를 추가로 차트인 시키며 해당 앨범의 전곡을 차트에 올렸다. ‘러브레터’가 31위로 금주 핫 샷 데뷔의 주인공이 되었고, ‘너’가 바로 다음 순위인 32위에 안착했다.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드라마 OST가 차트에 등장했다.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에 삽입된 이선희의 ‘그대 손 놓아요’가 45위에 올랐다. 

한편, 12월, 23일 발매된 자이언티(Zion.T)의 ‘선물을 고르며’는 이번주 차트에서 66위로 데뷔했다.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온 프로듀서 피제이(PEEJAY)와 박준우, 윤석철 등과 함께 작업한 곡이다. 자이언티는 이번 싱글을 발표하며 <아침마당>에서 펭수와 컴백 무대를 가지는가 하면,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과 <한문철TV>, KBS 장수 프로그램 <진품명품>에 출연하는 등 이색적인 프로모션 행보를 보이며 팬들에게 즐거움과 반가움을 선물했다.

 

 

그 밖에도 GOT the beat의 ‘Step Back’이 77위에 모습을 드러냈다. SM엔터테인먼트는 2022년 시작과 함께 새로운 프로젝트 ‘Girls On Top’을 론칭, 특정 테마 아래 소속 여성 아티스트들의 다채로운 유닛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GOT the beat’는 그 시작을 알리는 첫 유닛 그룹으로 강렬한 댄스 곡과 퍼포먼스에 강한 멤버들로 구성했다. 보아를 비롯해 소녀시대의 태연과 효연, 레드벨벳의 슬기와 웬디, 에스파의 카리나와 윈터가 그 멤버들이다.

 

 

마지막으로 마크툽(MAKTUB)의 신곡 ‘달 속엔 그대가 있나요, 그대 안엔 달이 있는데’가 92위로 데뷔했다. 마크툽의 섬세한 미성이 돋보이는 곡으로 3분 동안 애잔하고 신비로운 분위기가 감싼다. 이 곡은 마크툽이 1월 1일 발매한 [Red Moon : ∞]의 수록곡이다. 해당 앨범은 2017년부터 발표해온 ‘Red Moon’ 연작의 대미를 장식하는 정규앨범으로 선공개 곡들을 포함해 무려 24곡을 수록했다. 그는 SNS를 통해 사랑과 우주에 대한 일종의 토로(吐露)입니다라고 앨범을 소개했다. 이어서 ‘Red Moon을 통해 저는 소중한 것을 더 귀히 여기는 마음을 배웠습니다.’라며 삶을 긍정하는 데 작은 보탬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Red Moon’의 긴 서사를 마무리 지었다.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는 한국에서 인기 있는 케이팝 100곡의 순위다. ‘핫 100’과 동일한 멀티메트릭 방법론을 채택하여 한터글로벌의 한터차트 데이터와 네이버 VIBE의 스트리밍, 음원 다운로드 데이터 그리고 국내 라디오, TV 음악 재생 데이터를 반영한다.

매주 화요일 빌보드코리아 웹사이트에 국문으로 선공개되며, 美 빌보드 공식 웹사이트(billboard.com)에서 영문으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