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BILLBOARD KOREA
NEWS
제64회 그래미 어워즈, 어떻게 달라졌나?
NOVEMBER 24, 2021 이도연

그래미 어워즈를 주관하는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는 후보 명단 발표에 앞서 투표 방식과 절차를 개편한다고 발표했다. 과연 그 변화가 그래미를 둘러싼 그간의 의혹들을 잠재울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래미 어워즈는 유색 인종과 여성 차별 등으로 시상식 전후 언론과 대중들의 지탄을 받았다. 특히 지난해 더 위켄드의 후보 지명 불발이 그간 그래미를 둘러싸고 있던 의혹들에 불씨를 지폈다. 더 위켄드는 “비밀 위원회가 존재하는 한 그래미에 내 이름이 오를 일은 없을 것이다.”며 보이콧을 선언함과 동시에 비밀 위원회 조직의 부패를 지적했다. 레코딩 아카데미 내 성추행을 폭로하며 해고된 전직 CEO 데보라 듀건 (Deborah Dugan) 역시 비밀 위원회의 투표 비리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이런 의혹들에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가 마침내 반응을 보였다.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해 올해 몇 가지 변화를 시도한 것. 그중 하나가 ‘비밀 위원회’라 불리는 ‘후보 선정 위원회(Nominations Review Committees)’의 폐지다. 15~30명으로 구성된 익명의 단체로 1989년부터 레코딩 아카데미 회원들의 투표 결과를 검토하고 최종 후보 명단을 승인하는 역할을 했다. 올해부터는 *‘일반(General)’과 장르(Genre)’ 분야의 후보 선정에서 비밀 위원회의 검토없이 1만 2천 명 회원의 투표로 후보와 수상자를 결정 짓는다. 

 

*그래미 어워즈의 시상 부문은 크게 ‘일반(General Fileds)’분야와 장르(Genre Fields) 분야로 나뉜다. 일반 분야은 빅 4(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베스트 뉴 아티스트) 부문을 포함한다. 한편 장르 분야는 20여개의 장르 아래 80여 개의 부문으로 나뉘어져 있다.

 

또 다른 변화는 ‘장르’ 분야에서 투표자들이 투표할 수 있는 부문의 축소이다. 일명 10-3’이라 불리는 투표 방식을 채택했다. 20여 개(팝, 댄스/일렉트로닉 뮤직, 록, 얼터너티브 등)  장르 중 최대 3개까지 선택할 수 있고, 3개 장르의 하위 카테고리 중 최대 10개 부문에 대해서만 투표를 할 수 있다. 이는 투표자들이 가장 이해도가 높은 분야와 범주에 투표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시상 부문의 개수도 늘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2개 부문 (베스트 글로벌 뮤직 퍼포먼스 (Best Global Music Performance), 베스트 뮤지카 어바나 앨범 (Best Música Urbana Album))이 늘어 총 86개 부문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진다. 투표자는 특별 지명 위원회(Special Nominating Committees)가 결정하는 6개 부문을 제외하고 80개 부문에 대해 투표권을 가진다. 6개 부문은 베스트 리믹스 레코딩(Best Remixed Recording), 베스트 이머시브 오디오 앨범(Best Immersive Audio Album), 베스트 레코딩 패키지(Best Recording Package), 베스트 박스/스페셜 리미티드 에디션 패키지(Best Boxed Or Special Limited Edition Package), 베스트 앨범 노트(Best Album Notes), 베스트 히스토리컬 앨범(Best Historical Album)이다.

 

● 제64회 그래미 어워즈 후보 선정부터 수상자 발표까지의 일정

10.22 — 11.05, 2021

1차 투표

 

11.23, 2021

제64회 그래미 어워드 후보 명단 발표

 

12.06, 2021 — 01.05, 2022

최종 투표

 

01.31, 2022

제64회 그래미 어워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