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BILLBOARD KOREA
NEWS
방탄소년단 ‘Butter’, 케이팝 100 정상 데뷔 & 에스파와 헤이즈의 톱 10 입성
JUNE 01, 2021 이민형

6월 5일 자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 톱 10

  

1일 공개된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에서 방탄소년단의 신곡 ‘Butter’가 정상에 데뷔했다. 한 주간 스트리밍, 다운로드, 라디오 음악 재생량에서 최다 집계량을 보였다. 이는 방탄소년단의 3번째 1위 곡이다. 지난해 2·3월에 걸쳐 3주간 1위에 오른 ‘ON’과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22주간 정상에 머문 ‘Dynamite’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가장 많은 1위 곡을 보유한 아티스트는 아이유로 5개의 1위 곡을 가지고 있다.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는 아이유의 1위 곡 중 하나인 에잇에 피처링으로 참여해, 이를 포함하면 총 4곡으로 그 뒤를 잇는다.

 

'Butter'는 청량한 댄스 팝 장르로 지난달 21일 공개 후 '유튜브 뮤직비디오 24시간 최다 조회수' 신기록을 또 한번 경신하며 위력을 입증했다. 이 기세가 미국에서의 인기를 반영하는 핫 100 차트에도 이어질지 많은 기대를 모은다. 내일 공개될 핫 100 차트에서 이들은 10대들의 또 다른 우상인 올리비아 로드리고와 1위 자리를 놓고 경쟁하게 된다.



BTS (방탄소년단) 'Butter' Official MV

 

케이팝 100 차트 2위는 오마이걸의 'Dun Dun Dance'가 차지했다. 지난주 3위로 톱 10에 입성한 이 노래는 한 주간 TV 음악 재생량에서 최다 집계량을 차지하며 순위를 1계단 더 끌어올렸다.

 

지난주 6번째 1위를 차지한 역주행의 아이콘 브레이브 걸스의 '롤린'은 금주 3위로 하락했다. 후속 역주행 곡 '운전만해' 또한 4계단 하락해 9위에 올랐다. 이것이 하락세의 시작이 될지 다음 주 차트에서 판가름이 날 것으로 보인다아이유의 '라일락' 2계단 하락해 4위에, 'Celebrity' 3계단 내려앉은 7위이다.

 

한편, SM엔터테인먼트의 신인 걸그룹 에스파의 기세가 심상치 않다. 지난주 33위로 최고 순위 데뷔를 차지한 이들의 신곡 'Next Level'이 금주 무려 28계단 상승해 5위로 톱 10에 진입했다. 앞서 데뷔곡 ‘Black Mamba’ 21위까지 올랐던 이들은 두 번째 차트 진입곡으로 톱 10 진입에 성공했다. ‘Black Mamba’ 또한 지난주 대비 16계단 상승해 60위에 올랐다.

 

보컬을 주 무기로 장착한 여성 래퍼 헤이즈의 '헤픈 우연' 6위에 데뷔했다. 지난달 20일 발매한 7집 앨범 [HAPPEN]의 타이틀곡으로 헤이즈 특유의 감성적인 보컬이 돋보이는 곡이다. 뮤직비디오에 배우 송중기가 출연해 더욱 화제가 됐다. 앨범에 함께 수록된 '처음처럼' 또한 29위에 데뷔했으며, 지난해 7월을 마지막으로 차트를 떠난 '비도 오고 그래서'도 앨범 발매와 함께 인기를 얻으며 금주 90위로 재진입했다.

 

감성 발라더 성시경의 정규 8집 앨범 [ (시옷)] 수록곡이 차트에 대거 진입했다.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타이틀곡 'I Love U'(15)를 비롯해 무려 10곡이 차트에 데뷔했다. 이는 남성 솔로 가수로는 최다 동시 차트인 기록이다. SG워너비의 바통을 받아 차트에 발라드 바람을 이어가고 있다.

 

이 밖에 MBC 예능 [놀면 뭐하니?]를 통해 공개된 리메이크 음원 3곡 등 총 16곡이 금주 빌보드 케이팝 100 데뷔에 성공했다.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는 한국에서 인기 있는 케이팝 100곡의 순위다. ‘ 100’과 동일한 멀티메트릭 방법론을 채택하여 한터글로벌의 한터차트 데이터와 네이버 VIBE의 스트리밍음원 다운로드 데이터 그리고 국내 라디오, TV 음악 재생 데이터를 반영한다.

매주 화요일 빌보드코리아 웹사이트에 국문으로 선공개되며익일 美 빌보드 공식 웹사이트(billboard.com)에서 영문으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