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BILLBOARD KOREA
NEWS
클래식 애호가를 위한 3가지 소식
MARCH 26, 2021 이도연

오랜만에 클래식 애호가의 귀를 즐겁게 해줄 소식이 가득하다. 이루마의 데뷔 20주년 기념 앨범과 드라마 [펜트하우스]의 클래식 앨범 발매, 그리고 도이치 그라모폰의 온라인 콘서트까지, 이번 주말은 클래식 선율과 함께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봐도 좋겠다. 


피아니스트 이루마의 20년

빌보드 클래시컬 앨범 차트 1위 피아니스트인 이루마가 데뷔 20주년 기념 앨범을 발매한다. 앨범 [The Rewritten Memories]는 대중에게 사랑받은 이루마의 작품을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편곡해 구성했다. 그의 대표곡 ‘River Flows in You’, ‘Kiss The Rain’을 포함해 총 8곡을 새롭게 녹음했으며,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가 참여해 웅장하고 깊은 선율을 더했다. 마스터링은 폴메카트니, 비틀스, 한스짐머, 해리포터 O.S.T.  앨범 등을 마스터링한 영국 에비로드의 사이먼 깁슨Simon Gibson이 맡았다.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에서 음악을 공부한 이루마는 2001년 23세 첫 앨범 [Love Scene]으로 데뷔한 후 지금까지 200개가 넘는 작품을 발표했다. 그중 2011년 발매한 데뷔 10주년 기념 앨범 [The Best: Reminicent, 10th Anniversary]는 빌보드 클래시컬 앨범 차트에 오르며 이루마의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2020년 1월 18일 자 차트에 3위로 진입한 후 62주째 머물러 있으며, 그중 23주는 1위에 있었다. 이번 20주년 앨범은 또 어떤 유의미한 기록을 남길 지 기대해봐도 좋겠다.  


  

조성진과 이루마가 함께 하는 도이치 그라모폰 온라인 콘서트

도이치 그라모폰은 ‘세계 피아노의 날’을 기념하는 무료 온라인 콘서트를 3월 28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한다. 여기에 한국인 피아니스트 조성진과 이루마가 함께할 예정이라 기대를 모은다. 공연은 오후 11시부터 150분간 이어지며, 공개 시각으로부터 72시간 동안 시청할 수 있다. 조성진과 이루마 외에도 마리아 조앙 피레스Maria Joao Pires, 루돌프 부흐빈더Rudolf Buchbinder, 랑랑Lang Lang 등 총 17명의 연주를 감상할 수 있다. 피아니스트 마리아 조앙 피레스는 “작년에 세계 피아노의 날을 맞아 베토벤의 비창을 연주한 경험은 정말 특별했다. 올해도 우리의 연주가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희망을 줘 더 나은 미래를 그릴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도이치 그라모폰 사장 클레멘스 트라우트만Clemens Trautmann은 “더 많은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레퍼토리를 들려주게 되어 페스티벌 느낌이 날 것이다”고 설명했다.

‘세계 피아노의 날’은 2015년 독일 음악가 닐스 프람Nils Frahm이 피아노 음악을 발전시키고 피아노 연주의 기쁨을 나누기 위해 만든 기념일로, 피아노 건반이 88개인 것에 착안해 매년 88번째 날로 지정했다.

 

한편, 빌보드 클래시컬 앨범 차트 1위에 오른 이루마 뿐만 아니라 조성진 역시 빌보드 차트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제17회 쇼핑 국제 콩쿠르 우승 실황 앨범으로 2016년 1월 16일 자 빌보드 전통 클래식 앨범 차트 2위에 올랐고,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협주한 쇼팽 피아노 협주곡 1번으로 2017년 3월 18일 자 차트 2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차트에 오르며 대중들의 사랑까지 받고 있는 두 피아니스트의 연주를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니 놓치지 말자. 

 

펜트하우스 속 클래식을 소장하다

SBS 드라마 [펜트하우스]의 클래식 앨범이 발매된다. 이 드라마는 예술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한 만큼 오페라 아리아와 클래식 명곡들이 많이 흘러나왔는데, 특히 리스트의 ‘마제파’는 극 중 천서진(김소연)의 광기 어린 피아노 연주로 크게 화제가 되었다. 2장의 CD로 구성된 이 앨범엔 러시아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우승자 블라디미르 오프치니코프Vladimir Ovchinnikov가 연주하는 ‘마제파’를 수록했으며, 조수미, 루치아 포프Lucia Popp, 안나 모포Anna Moffo, 디아나 담라우Diana Damrau, 나탈리 드세이Natalie Dessay 등 역대 최고 소프라노들이 부르는 고난도 아리아를 대거 포함했다.  이 밖에도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와 장영주, 세계적인 마에스트로 사이먼 래틀Simon Rattle 등 최고의 음악가들이 연주한 비발디 ‘사계’, 베토벤 교향곡 ‘합창’, 요한 슈트라우스 2세 ‘황제 왈츠’, 쇼팽 ‘야상곡’을 감상할 수 있다. 3월 26일 CD, 4월 2일 USB 패키지, 4월 9일 디지털 앨범 순으로 발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