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BILLBOARD KOREA
NEWS
차트퀸 아이유, ‘Celebrity’로 빌보드 케이팝 100 '3주 연속' 1위
FEBRUARY 17, 2021 이민형

 

2월 20일 자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 톱 10

 

아이유가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에서 1위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그녀의 정규 5집 선공개곡 ‘Celebrity’는 금주 최다 스트리밍과 디지털 판매량을 기록하며 3주째 정상을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의 멤버 슈가가 참여한 '에잇' 또한 지난주의 6위 자리를 지키며 아이유는 톱 10 내 두 자리를 차지했다.

여기에 '내 손을 잡아'의 기세 또한 만만치 않다지난 6일 자 차트에 94위로 입성한 이 곡은 단 두 주 만에 23위로 급등했다. 무려 10년 전 발매되었으나 아이유의 라이브 영상이 최근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어 역주행이 가속화됐다. 아이유는 지난주 11곡을 차트에 올렸으나 금주 시간의 바깥 100위권을 이탈하며 10자리를 차지했다.

아이유의 신곡 ‘Celebrity’는 해외에서 또한 반응이 뜨겁다. 전 세계 200개국 이상의 인기를 반영하는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 지난주 78위로 데뷔했으며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익스클루딩 U.S. 차트에서는 44위까지 기록했다. 이 두 차트의 이주 순위는 내일 공개될 예정이다.

 

케이팝 100 차트의 2위는 여전히 방탄소년단의 ‘Dynamite’가 지키고 있다. 한 주간 라디오와 TV 음악 재생량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금주까지 총 25주로 최다 톱 5 기록을 계속 연장해 나가고 있다.

 

경서의 밤하늘의 별을 (2020)’ 또한 3위를 지켰고 지난주 5위에 있던 블랙핑크의 ‘Lovesick Girls’는 한 계단 상승해 4위에, 장범준의 잠이 오질 않네요는 한 계단 하락해 5위에 올랐다.

 

잊혀진 명곡들을 재탄생 시키며 화제를 모은 JTBC 예능 '싱어게인-무명가수전'이 지난 8일 참가자 이승윤의 우승과 함께 막을 내렸다. 자신만의 장르를 개척하며 심사위원을 사로잡은 이승윤은 2의 서태지라는 별명 또한 얻은 실력자다. 산울림의 노래를 재해석한 4라운드 경연곡 '내 마음에 주단을 깔고'로 현재 케이팝 100 차트에서 52위를 기록 중이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순위와 별개로 차트에서의 승자는 따로 있었다. 63호 가수로 '휘파람'을 열창하며 화제가 된 참가자 이무진은 최종 순위 3위를 기록했으나 ‘휘파람’(49)과 '누구 없소'(61)에 이어 금주 ''(90)까지 차트에 진입시키며 유명 가수 못지않은 위력을 과시하고 있다한편 최종 순위 2위를 기록한 정홍일은 '못다핀 꽃 한송이'로 지난 2 6일 자 차트에서 88위를 기록했다.

 

금주 케이팝 100 최고 순위 데뷔는 43위에 오른 잔나비의 '고백'이 차지했다. SBS 예능 '전설의 무대 아카이브K'에 출연해 델리스파이스의 원곡을 재해석한 무대로 화제가 됐다.


잔나비 - 고백 (원곡 델리스파이스)

 

이밖에 원조 아이돌 젝스키스의 뒤돌아보지 말아요’, 개코와 권진아의 마음이 그래’, 카더가든의 아무렇지 않은 사람을 포함, 10곡이 금주 차트에 입성했다.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는 한국에서 인기 있는 상위 100곡의 순위이다. ‘ 100’과 동일한 멀티메트릭 방법론을 채택하여 한터글로벌의 한터차트 데이터와 네이버 VIBE의 스트리밍음원 다운로드 데이터 그리고 국내 라디오, TV 음악 재생 데이터를 반영한다.

 

빌보드코리아 웹사이트에 국문으로 선공개되며익일 美 빌보드 공식 웹사이트(billboard.com)에서 영문으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