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BILLBOARD KOREA
NEWS
돌아온 ‘차트퀸’, 케이팝 100 정상에 데뷔한 아이유의 ‘Celebrity’
FEBRUARY 02, 2021 이민형

2월 6일 자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 톱 10 

 

아이유가 신곡 'Celebrity'로 금주 빌보드 케이팝 100 정상에 데뷔했다. 한 주간 가장 높은 디지털 판매량을 기록했다.

 

지난달 27일 공개된 이 곡은 아이유의 정규 5집 선공개 곡으로, 트로피컬 하우스가 가미된 일렉트로닉 팝 장르다. 아이유가 직접 작사, 작곡에도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이로써 아이유는 1위곡 최다 보유 아티스트로 등극했다. 그녀는 지난 2019‘Love poem’‘Blueming’으로 각각 3주간 1위에 올랐고, 이후 지난해 '에잇'으로 6주간 정상에 올랐다. 금주 ‘Celebrity’를 추가하며 총 네 개의 1위곡을 보유하게 됐다. 방탄소년단의 멤버 슈가는 ‘ON’, ‘Dynamite’와 더불어 아이유의 에잇에 프로듀싱과 피처링으로 참여해 총 세 개의 1위곡으로 아이유의 뒤를 잇고 있다.

 

아이유의 기록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에잇'이 금주 9위로 26번째 톱 10을 기록하며 장범준의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네 샴푸 향이 느껴진 거야'가 보유한 25주를 재치고 최다 톱 10곡에 등극했다. 지난해 5 16일 자 차트에서 처음 톱 10에 오른 지 39주 만이다. 이들의 뒤를 악동뮤지션의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 거지', 오마이걸의 'Dolphin', 방탄소년단의 'Dynamite' 23주로 뒤쫓고 있다.

 

 

아이유 'Celebrity' 앨범 커버

 

 

케이팝 100 차트에서 최장기간 1위 기록을 세운 방탄소년단의 'Dynamite'는 금주 2위로 한 계단 내려앉으며 대기록의 막을 내렸다. 지난해 9 5일 자 차트에서 처음 1위에 오른 이 곡은 지난주까지 22주 동안 정상에 머물며 케이팝 100 차트를 지배했다. 비록 연속 1위 행진은 그쳤으나 최다 1위 기록을 다시 연장해 갈지 관심이 집중된다. 한편 'Dynamite'는 금주글로벌 200’ 차트에서 4, 미국을 제외하는글로벌 익스클루딩 U.S.’ 차트에서는 2위에 오르며 여전히 전세계적으로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케이팝 100 차트의 나머지 톱 5는 경서의 '밤하늘의 별을 (2020)', 장범준의 '잠이 오질 않네요', 블랙핑크의 'Lovesick Girls'가 차례로 3, 4, 5위를 차지했다.

 

지난주 차트에 데뷔한 에픽하이의 10집 앨범 수록곡 4곡 중 '정당방위' '수상소감'은 금주 차트를 벗어났다. 하지만 최고순위로 데뷔한 'Rosario' '내 얘기 같아'는 각각 1, 2계단 상승했다.

 

금주 케이팝 100 차트에는 총 10곡이 데뷔했다. 이 중 세 자리는 TV 프로그램 <싱어게인>의 경연곡이 차지했다. 참가자 이승윤이 부른 내 마음에 주단을 깔고’, ‘Chitty Chitty Bang Bang’이 각각 54위와 100위로 차트에 입성했으며 정홍일의 못다핀 꽃 한송이88위로 진입했다. 이들보다 앞서 차트에 오른 또 다른 참가자 이무진의 휘파람’(40), ‘누구없소’(82)는 지난주 대비 순위가 상승했다.


아이유는 ‘Celebrity’ 외에도 금주 또 다른 곡을 데뷔시켰는데, 이는 무려 10년 전 발매한 내 손을 잡아. 2011년 방영된 드라마 <최고의 사랑> OST로 아이유의 라이브 영상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면서 역주행을 일으켰다.

 

이밖에 10CM, 이수현, 다운, HYNN(박혜원), 마미손의 신곡이 금주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빌보드 ‘케이팝 100’ 차트는 한국에서 인기 있는 상위 100곡의 순위이다. ‘ 100’과 동일한 멀티메트릭 방법론을 채택하여 한터글로벌의 한터차트 데이터와 네이버 VIBE의 스트리밍음원 다운로드 데이터 그리고 국내 라디오, TV 음악 재생 데이터를 반영한다.

 

매주 화요일 빌보드코리아 웹사이트에 국문으로 선공개되며익일 美 빌보드 공식 웹사이트(billboard.com)에서 영문으로 확인 가능하다.



[MV] IU(아이유) _ Celebr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