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BILLBOARD KOREA
NEWS
이 주의 차트인 신곡 (1월 3주 차)
JANUARY 13, 2021 이도연

  

8 

비 Duet with JYP, ‘나로 바꾸자'

'나로 바꾸자'는 이번 주 차트에 데뷔한 곡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박진영이 작사·작곡한 이 곡은 1990년대 뉴 잭 스윙의 분위기와 박진영의 색깔이 강하게 묻어난다. 무엇보다 둘이 함께 호흡을 맞춘 안무가 관전 포인트! 한편, 박진영은 비와의 컬래버레이션에 앞서 지난해 선미와 'When We Disco'(2020.08.12 발매)를 불러 좋은 성적을 거둔바 있다. 8월 4주 차 차트에 40위로 데뷔한 후 오랜 기간 상위권에 머물렀다. 지난해 총 19주간 차트에 머물렀고, 그 가운데 13주는 톱 10 안을 지켰다. 

 

 

 

50 

허각, ‘우린 어쩌다 헤어진 걸까

허각은 지난 12월 28일 10주년 기념 앨범 [Hello]를 발표했다. 앨범명은 첫 1위를 안겨준 미니 1집의 타이틀곡 'Hello'에서 가져왔다.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우린 어쩌다 헤어진 걸까'는 노을, V.O.S 등 발라드 가수들과 꾸준히 작업해온 작곡팀 빅가이로빈bigguyrobin이, 작사는 신승훈의 'I Believe', 성시경의 '내게 오는 길' 등을 작업한 양재선이 맡아 완성도를 높였다. 이 곡은 발매하자마자 50위에 안착하며 좋은 출발을 알렸다.

 

 

 

70  

백아연, ‘춥지않게

백아연이 크리스마스 이브에 발표한 싱글이다. 최근 뮤직비디오 비하인드 공개와 라디오 출연 등으로 인기를 모으며 발매 3주 만에 차트인에 성공했다. 특히 뮤직비디오는 배우 윤박이 출연해 화제가 되었다. 또 백아연은 12일 故김현식의 '변덕쟁이'의 리메이크 버전을 발표하며 활발한 음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73  

윤도, 12월의 어느 겨울...

윤도는 2019년 '흰 눈이 녹아 다른 봄이 와도'로 데뷔한 발라드 가수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유명 가수들의 커버 영상을 올리면서 팬층을 쌓아가는 중. 지금까지 총 3개의 싱글을 발표했으며, 이번 '12월의 어느 겨울'로 처음 차트에 진입했다. 



77  

이적, 유희열, 윤종신, 10CM, 잔나비, 마마무(Mamamoo), 정승환‘걱정말아요 그대

지난 25일에 방영된 [유희열의 스케치북] 성탄 특집에서 마지막 무대를 장식한 곡이다. 이날 방송에선 이적의 기타 반주에 유희열, 윤종신, 10cm, 잔나비, 마마무, 정승환이 각자 녹음실에서 부른 영상이 더해졌다. 이들이 함께 부른 '걱정말아요 그대'는 유난히 힘들었던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시즌에 잔잔한 감동과 위로가 되어줬다.

 

 

84  

양다일, ‘요즘

양다일은 '미안해', '고백' 등의 히트곡과 함께 수 많은 드라마 OST에 참여하며 대세 보컬리스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새 싱글 '요즘'은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춘 프로듀서 정키가 작곡·작사했으며, 현재 준비중인 정규 앨범에 수록될 예정이다. 어쿠스틱한 기타 사운드와 호소력 짙은 양다일의 음색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곡이다. 

 

 

100

솔라(마마무), ‘Blue Bird

임시완, 신세경 주연의 JTBC 수목드라마 '런 온' OST에 솔라가 참여했다. 블루지한 기타 리프와 첼로 선율이 인상적인 감성 발라드다. 특히 솔라의 저음과 가성이 돋보이는 곡으로 그녀의 또 다른 매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