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BILLBOARD KOREA
NEWS
美 빌보드, K팝이 지배해 온 소셜 50 차트 일시 발행 중단
DECEMBER 28, 2020 이민형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대거 활약해 온 빌보드 소셜 50 차트의 발행을 잠시 중단한다.

소셜 50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서의 아티스트 인기 순위를 다루는 차트로 2010년에 개설했다. 차트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공급하는 파트너의 교체로 인해 일시 중단할 예정이며, 빌보드는 현재 새로운 파트너와 소셜 50 차트를 내년 초 재개하는 것으로 논의하고 있다.

소셜 데이터가 사용되는 또 다른 빌보드 차트인 ‘아티스트 100’, ‘이머징 아티스트’ 차트는 계속 발행한다. 해당 차트는 라디오 에어플레이, 스트리밍 그리고 음반 및 음원 판매량이 합산되므로 소셜 데이터만 누락될 뿐 발행을 중단하지 않는다.

 

한편 소셜 50은 빌보드의 그 어느 차트보다 케이팝이 강세를 보이는 차트다. 가장 최근 공개된 12월 26일 자 소셜 50 차트에는 50위까지의 전체 순위 중 절반에 가까운 21자리를 케이팝 아티스트가 차지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210주째 최장기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NCT가 2위, YG 엔터테인먼트의 신인 보이 그룹 트레저가 3위에 올라있다.

 

 

news@billboard.co.kr Copyright ⓒ Billboard Korea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