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BILLBOARD KOREA
NEWS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BE] 발매
NOVEMBER 20, 2020 이도연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이 오늘(20일) 새 앨범 [BE]와 함께 타이틀곡 ‘Life Goes On’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정규 앨범 [Map of the Soul: 7] 이후 9개월 만이다. 이번 앨범은 코로나-19 펜더믹으로 불안하고 두려운 시간이 길어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우린 이겨내야 한다’는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BE]는 Life Goes On을 시작으로 내 방을 여행하는 법Blue & GreySkit잠시StayDynamite까지 총 8곡을 수록했으며, 4번 트랙 'Skit'을 기점으로 앨범의 분위기가 전환된다. 전체적으로 두 파트로 나뉜다고 봤을 때 각각의 색깔이 뚜렷해 다양한 취향을 아우를 수 있는 앨범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가 돋보이는  ‘Life Goes On’은 멈춰 있지만 어둠에 숨지 마라는 가사로 코로나-19를 이겨 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한다. 프로듀싱은 방탄소년단의 오랜 파트너 피독Pdogg이 맡았으며, 멤버 중에는 RM과 슈가, 제이홉이 작사와 작곡에 참여했다. 이어지는 ‘내 방을 여행하는 법’은 호주 출신 일렉트로닉 팝 듀오 ‘코스모스 미드나잇Cosmo’s Midnight’이 참여했는데, 동화같은 제목에 걸맞게 판타지한 분위기가 흐르며 중독성 강한 멜로디가 귀를 사로잡는다. 팝 발라드 장르의 ‘Blue & Grey’는 2018년 [From: ME]로 데뷔한 싱어송라이터 니브Nive가 뷔와 함께 작업한 곡으로 잔잔한 기타 선율과 감성적인 보컬이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5번 트랙 ‘잠시’부터는 Dynamite의 늬앙스와 방탄소년단의 파워풀한 에너지를 즐길 수 있다. 특히 ‘Dis-ease’는 1980~90년대 복고풍 힙합 비트가 돋보이는 곡으로 Dynamite 못지 않은  흥을 유발한다. 4번 트랙 ‘Skit’은 빌보드 ‘핫 100’ 1위 데뷔일이자 정국의 생일이었던 그날을 축하하며, 멤버들끼리 나누던 대화를 생생하게 담았다.

 

[BE] 트랙리스트

 

무엇보다 이번 앨범이 특별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멤버들의 참여다. 음악 뿐만 아니라 앨범 콘셉트, 구성, 디자인 등 제작 전반에 걸쳐 참여, 각자의 기량을 뽐냈다. 지민은 앨범 제작의 총괄 디렉터를 맡으며  A&R 파트 크레딧에 이름을 올렸다. 사실 슈가 형이 제안을 해줘서 PM(프로젝트 매니저)을 맡았다. 큰 역할을 한 건 아니고 멤버들 의견을 취합해 회사에 보내고 회사 의견을 멤버들에게 전하는 간단한 역할이었다.라고 설명했다. 비주얼 총괄을 맡은 뷔는 “아미에게 멋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그 과정이 쉽지 않았던 것 같다. 아미들이 응원해줘서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멤버들이 서로를 찍는 자연스러운 사진과 일상을 그대로 보여주고 싶어서 편안한 모습을 많이 구성했다.”라고 이야기했다. 이어서 “실제로 멤버들과 여행갔을 때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곤 했다. 거기서 영감을 얻었다. RM 씨는 ‘방’ 콘셉트 (아이디어)를 냈다. 그래서 각자 방에서 예쁘게 꾸미고 찍으면 어떨까 싶었다.”라며 제작 뒷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평소 영상 촬영과 편집에 관심이 많은 정국은 ‘Life Goes On’ 뮤직비디오를 디렉팅 했다. 뮤직비디오 공개에 앞서 유튜브 채널 ‘방탄 TV’를 통해 “멤버들에게 뮤직비디오를 통해 (아미들에게) 표현하고 싶은, 보여주고 싶은 내면의 감정, 상황, 모습을 물어봤다. 뮤직비디오를 진정성, 현실감 있게 담아내고 싶었던 마음이 컸다.”라고 설명했다. 

멤버들의 아이디어로 채워진 이번 앨범은 빌보드 차트에서 과연 어떤 성과를 가져올까. 11월 30일에 공개되는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Dynamite만큼의 성적이 나오지 않더라도 [BE]는 음악부터 앨범, 뮤직비디오 등 멤버들의 손길이 닿지 않은 데가 없는 만큼, 팬들에겐 더욱 값진 앨범으로 기록되지 않을까 싶다.  

 

 

방탄소년단은 2020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2개 부문(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  페이보릿 듀오/그룹-팝/락)후보에 올랐으며 12월 1일에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내년 1월에 개최되는 그래미 어워드에서도 방탄소년단이 후보로 지명 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news@billboard.co.kr Copyright ⓒ Billboard Korea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