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BILLBOARD KOREA
NEWS
[CHART BEAT] 방탄소년단 ‘Dynamite’, 빌보드 ‘K팝 100’ 최장기간 1위
OCTOBER 13, 2020 이민형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K 100’ 차트에서 신기록을 경신했다. 이들의 곡 ‘Dynamite’는 지난주 정상을 지키며 지코의 아무노래와 아이유의 에잇이 세운 ‘6주 연속 1기록에 합류했다. 그러나 금주 차트에서 한 주 더 연장하며 총 7주로 단일 최장기간 1위 기록을 세웠다. ‘Dynamite’는 주간 집계량에서 스트리밍과 라디오, TV 음악 재생량에서 다른 곡들을 크게 앞섰다.

 

블랙핑크 (사진=YG엔터테인먼트)

지난 2일 발매된 블랙핑크의 정규 앨범 에 수록된 8곡 중 새로 발표된 6곡이 모두 차트에 진입했다. 이로써 톱 10에 위치한 ‘How You Like That’, ‘Ice Cream’과 더불어 앨범 전곡이 차트에 올랐다. 타이틀곡 ‘Lovesick Girls’는 한 주간 가장 많은 다운로드 집계량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2위에 올랐다. 블랙핑크는 톱 10의 세 자리에 이름을 올렸다.

 

(사진= 2020년 10월 17일 자 K-Pop 100 톱 10) 

 

지난주에 이어 여름 키워드를 포함한 노래는 금주에도 일제히 하락세를 보였다. 블랙핑크의 ‘Ice Cream’ 4계단, 싹쓰리의 다시 여기 바닷가’, ‘그 여름을 틀어줘’, ‘여름 안에서는 각각 4, 7, 17계단 하락했다. 지코의 ‘Summer Hate’ 또한 8계단으로 지난주보다 더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다.


한편 1, 2위에 오른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는 해외에서도 막강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에서의 인기를 반영하는 100’ 최신 차트에서 조쉬 685와 제이슨 데룰로의 'Savage Love'가 방탄소년단의 리믹스에 힘입어 1위를, ‘Dynamite’2위를 확정 지으면서 방탄소년단은 최상단 두 자리를 모두 석권했다. 이처럼 한 그룹이 1, 2위를 모두 차지한 것은 2009년 블랙 아이드 피스 이후 처음이다기대를 모았던 블랙핑크의 타이틀곡 ‘Lovesick Girls’ 100’에서 59위에 그치며 아쉬운 성적을 보였으나 미국을 제외한글로벌 차트에서 1위에 오르며 세계 무대에서의 영향력을 또 한번 증명했다.

 

빌보드 ‘K 100’ 차트는 한국에서 인기 있는 상위 100곡의 순위이다. ‘ 100’과 동일한 멀티메트릭 방법론을 채택하여 한터글로벌의 한터차트 데이터와 네이버 VIBE의 스트리밍, 음원 다운로드 데이터 그리고 국내 라디오, TV 음악 재생 데이터를 반영한다.

  

매주 화요일(한국시간) 빌보드코리아 웹사이트에 국문으로 선공개되며, 익일 美 빌보드 공식 웹사이트(billboard.com)에서 영문으로 확인 가능하다.


▶PLAYLIST - K-Pop 100 Top 10 (Oct 17, 2020) 



news@billboard.co.kr

Copyright ⓒ Billboard Korea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