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러 스위프트 노래 속 의상 이야기

테일러 스위프트 노래 속 의상 이야기

존 시어러 / LP5 / 게티 이미지스 TAS
2016년 10월 22일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개최된 포뮬라 1 USGP 무대 위 테일러 스위프트

새 옷을 사 입고 거리로 나설 때의 기분 잘 아시죠? 테일러 스위프트는 노래 가사로 그 기분을 표현합니다.
컨트리 음악에서 팝으로 전향한 스타인 그는 무대 위 의상부터 파파라치에 포착된 스트리트 패션까지 늘 세련미를 뽐내왔죠. 음악도 다르지 않습니다. (유투브에 올라온 “haul” 영상의 가사를 떠올려 보세요.)
2008년 말 “Love Story”에서 웨딩드레스를 노래하고 2014년 “’Clean”에서 와인 얼룩이 남은 드레스를 은유적으로 표현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아마도 그가 자신의 옷장에서 가사 영감을 받은 것이 아니었을까 하게 됩니다. 우연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모두 스토리가 있어 듣는 이로 하여금 더 비비드한 그림을 떠올리게 합니다.

새 옷을 사 입고 거리로 나설 때의 기분 잘 아시죠? 테일러 스위프트는 노래 가사로 그 기분을 표현합니다.
컨트리 음악에서 팝으로 전향한 스타인 그는 무대 위 의상부터 파파라치에 포착된 스트리트 패션까지 늘 세련미를 뽐내왔죠. 음악도 다르지 않습니다. (유투브에 올라온 “haul” 영상의 가사를 떠올려 보세요.)
2008년 말 “Love Story”에서 웨딩드레스를 노래하고 2014년 “’Clean”에서 와인 얼룩이 남은 드레스를 은유적으로 표현했을 때를 생각해보면 아마도 그가 자신의 옷장에서 가사 영감을 받은 것이 아니었을까 하게 됩니다. 우연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모두 스토리가 있어 듣는 이로 하여금 더 비비드한 그림을 떠올리게 합니다.
플로잉 드레스를 노래한 테일러 스위프트의 10가지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하얀 드레스”
가사: “네 아버지와 얘기했어/하얀 드레스를 고르러 가자고”
노래: “Love Story” (2008)
스토리: 어떤 이야기인지 아시죠? 로미오와 줄리엣이 금지된 사랑에 빠집니다. 셰익스피어의 소설처럼 노래 속 두 남녀의 사랑이 두 집안의 불화로 절대 이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하게 만들다 마지막에 로미오가 줄리엣에게 “네 아버지와 얘기했어/하얀 드레스를 고르러 가자고”라고 하며 반전을 주었습니다. 으르렁대던 두 집안이 화해를 하고 로미오와 줄리엣이 결혼을 하게 되었다고 이야기 하지 않고도 “하얀 드레스”로 모든 것을 설명합니다. “하얀 드레스”는 결혼을 의미할 뿐 아니라 백기를 들어 항복하는 것처럼 “휴전”을 의미하기도 하죠. 두 집안은 서로에게 승복하고 로미오와 줄리엣은 사랑에 항복한 겁니다.



“예쁜 드레스”
가사: “날 기억한다 말해줘/예쁜 드레스를 입고/노을을 바라봐”
노래: “Wildest Dreams” (2014)
스토리: “Wildest Dreams” 속의 “예쁜 드레스”는 “예쁘다”는 말 외에 다른 설명이 없습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추억만을 떠올리게 하려 했기 때문이죠. 꿈속의 한 장면을 떠올리는 것처럼 이 노래의 가사도 흐릿하고 모호합니다. 사랑을 잃고 비록 점점 희미해져 가는 기억이지만 연인에게 함께했던 시간을 기억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와인 얼룩이 남은 드레스”
가사: “이제는 입을 수 없는 와인으로 얼룩진 드레스처럼 넌 여전히 내 안에 있어”
노래: “Clean” (2014)
스토리: 와인으로 얼룩진 드레스는 무언가 망가졌음을 의미합니다. 되돌릴 수 없음을 의미하기도 하죠. 얼룩을 지우려 아무리 애를 쓴다고 해도 그 드레스는 더 이상 입을 수가 없습니다. 망가져 버리면 소용없게 되듯이 연애도 마찬가지입니다.



“작은 블랙 드레스”
가사: “행복을 생각할 때 그 작은 블랙 드레스를 떠올렸으면 해”
노래” Tim McGraw”’ (2006)
스토리: 테일러 스위프트 데뷔 초 그는 작은 블랙드레스를 행복이라 표현했습니다. 지금은 좀 다르게 생각할 것 같은데요. 옷과 음악으로 가득한 추억, 소소한 디테일들은 특정 순간을 떠올리게 합니다. 테일러 스위프트에게는 Tim McGraw와 작은 블랙 드레스가 그 추억 소환을 이루어 주나 봅니다. 어쩌면 미국인들에게는 All-American Rejects와 후드티, 그리고 청바지가 될 수도 있겠네요.
“드레스 입은 소녀”
가사: “드레스 입은 소녀가 눈물을 흘리며 집으로 향하네, 깨달았어야 했는데”
노래: “Dear John” (2010)
스토리: “Dear John”은 더 많이 깨닫지 못했던 연상의 남자에 버림받은 소녀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드레스 입은 소녀”는 순수하게도 너무 깊이 빠져버린 사랑에 상처받은 후 감성이 성숙해지는 소녀로 이 노래를 들을 때까지 그가 상처받았다는 것을 아무도 모르게 숨기고 있다. 스스로의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랑으로 무너져 내린다. 이러한 상황에서 드레스는 순수함을 의미한다.
“파티드레스”
가사: “슬로우 모션처럼/파티 드레스를 입고 서있어”
노래: The Moment I knew” (2012)
스토리: 파티에서 파트너를 혼자 두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 Red의 보너스 트랙에서 테일러 스위프트는 한 남자에 의해 내버려지게 되고 모든 친구들 앞에서 망신을 당한다. “파티드레스”는 비겁한 한 남자에게 외면당한 상황을 의미한다. 함께 있어야 했던 남자였는데!
“새로 산 드레스”
가사: “새로 산 드레스를 입은 소녀처럼 빙글빙글”
노래: “Holy Ground” (2012)
스토리: “Holy Ground”는 비록 영원히 지속되지 않음을 알지만 밤을 지배할 수 있는 마법에 관한 이야기다. “새로 산 드레스를 입은 소녀처럼 빙글빙글”이라는 표현은 밤새 춤을 추고 싶은 어린 소녀의 순수함을 묘사한다. (무한한 에너지를 가진 결혼식 화동의 모습이 떠오른다) 아이들은 걱정거리가 별로 없듯 테일러 스위프트는 “Holy Ground”를 통해 근심 없이 플로어에서 춤을 추며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노래하며 즐거움을 표현하고자 했다.


“가장 좋아하는 드레스”
가사: “왜 인지 모르지만 당신과 함께라면 춤을 추고 싶어/내가 가장 좋아하는 드레스를 입고 폭폭풍속에서”
노래: “Fearless” (2008)
스토리: 만약 테일러 스위프트가 가장 좋아하는 드레스가 폭풍우에 젖어버려도 괜찮다고 한다면 그가 누군가에게 정말 흠뻑 빠졌다는 것 아닐까? “가장 좋아하는 드레스”라는 가사 속 상황은 누군가와 함께 하고 싶은 시간, 희생하고 싶은 마음을 대변한다. 아무나를 위해서 가장 좋아하는 드레스를 망가뜨릴 수는 없지 않을까? 위험하지만 두려움은 없다.
“작은 블랙 드레스” (2)
가사: “모든 것이 지난 후 그 작은 블랙 드레스/모든 것이 지난 후 고백해야 해/난 니가 필요해”
노래: “Other Side of the Door” (2009)
스토리: Fearless의 보너스 트랙 말미에 테일러 스위프트는 누군가와의 연애 추억을 한 가득 꺼낸다. 빛 바랜 사진이 있고 “하얀 거짓말과의 대화”와 “작은 블랙 드레스”가 있다. 하얀 거짓말에 극명히 대비되는 블랙 드레스는 통속적으로 보여지기도 하지만 “confess (컨페스-고백하다)”와 라임을 이룬다.
“드레스”
가사: “동화 같았던 오늘/난 드레스를 입었고/너는 짙은 회색 티셔츠를 입었지”
노래: “Today Was a Fairytale” (2010)
스토리: “난 드레스를 입었지”라는 가사는 테일러 스위프트가 작사 입문단계에 쓰지 않았을까 싶어 보인다. 하지만 사실은 관계의 심플함을 표현하는 가사이다. 노래 후반부에 “내가 엉망일 때 예쁘다고 했었지”라는 가사가 나온다. (누군가에게 하기 조금 이상한 말이지만 뭐, 그럴 수도 있다.) 그저 평범한 옷을 입고 있을 때도 애인이 만족한다면 제대로 된 남자를 골랐다고 할 수 있다!

Contact Us info@billboard.co.kr

Billboard Networks

Billboard NYC http://www.billboard.com

BillboardRadioChina http://www.billboardradiochina.com

Billboard Japan http://www.billboard-japan.com

Billboard Argentina http://www.billboard.com.ar

Billboard Thailand https://www.billboard-thailand.com